olive20

올리브의 종류과 효능 본문

매력적인 olive

올리브의 종류과 효능

소윤20 2020. 7. 29. 17:40

지중해 연안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하우 전체 열량의 40% 이상을 지방에서 섭취한다고 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지방 애호가인데도 불구하고 심장병 사망률은 미국인보다 훨씬 낮습니다.
그 이유는 지방의 대부분을 혈관 건강에 이로운 올리브 에서 섭취하기 때문인데요
올리브유는 올리브 과육에서 섭취하는 기름이기에
올리브 쥬스라고도 불립니다.
질이 좋은 올리브 오일일수록 좋은 영양소가 더욱 많이 담겨있어서 웰빙식단, 슈퍼푸드에 관심있는 요즘 세대에게 더욱 인기입니다.

 

 


올리브오일은 종류에 따라 가열을 할지 안할지

조리법을 달리하기에 선택하시기 전에 알아두시는 것이좋습니다.

 

 

올리브유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까요

1. 노화를 방지한다. 올리브유는 불포화지방산과 항산화성분인 비타민E, 토코페롤, 폴리페놀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2. 콜레스테롤을 억제해 성인병을 예방한다. 불포화지방산, 토코페ㅐ롤등 항상화성분이 풍부해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동맥경화를 막는다.
3. 심장질환과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4. 소화를 돕고 위통을 치료한다. 위액의 분비를 조절해 궤양을 치료하고 복통을 완화 하며 소화를 돕는다.
5. 간기능을 돕는다.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간에서 생성하는 유익한 콜레스테롤의 분비를 촉진해 간기능을 돕고 담석이 생기는것을 막는다.
6. 변비를 치료,예방한다. 식물성 지방성분이 대장의 배변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치료하고 변을 부드럽게한다.
7. 당뇨병을 예방한다. 혈당을 조절해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8. 태아와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다. 비타민과 필수미네랄 성분이 임신부(태아)와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와 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
9. 피부를 보호한다. 올리브유에 함유된 비타민E와 프로비타민이 피부노화를 막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피부를 맑고 윤기있게 가꾸어준다.
10.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킨다. 올리브유는 자체적으로 살균정화능력을 갖고있기에 피부 트러블이 일어난 곳에 살짝 바르면 트러블이 생긴다.

 

 

 

엑스트라버진 오일은 화학처리를 전혀하지 않은 산가1 % 이하의 가장 질이 좋은 오일입니다.

따라서 오일 자체의 향이 굉장이 좋고 영양분이 가장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샐러드나 빵에 바로 뿌려서 먹는 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우리가 레스토랑에 가면 식전 빵과 함께 찍어먹을수있도록 나오는 올리브오일이 엑스트라버진 오일입니다.
드레싱 용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발연점이 200도씨 이하이기 때문에 샐러드 무침용으로만 사용하거나 가열이 필요하다면 간단한 볶음용 정도로만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오래 가열해야하는 요리에는 자칫하면 영양성분이 타버리고 발연점을 넘어서면 트렌스지방으로 면질될수도있으므로
사용을 삼가는게 좋습니다.

 

 

퓨어 올리브 오일은 올리브로부터 세번째 또는 네번째에 짜서 나오는 오일로서 보통 혼합되어 사용됩니다.

산도가 1~2%로 가장 널리 쓰이는 오일이기도 합니다.
엑스트라버진오일보다 발연점이 높아 가열 요리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파인 올리브오일(포마스오일)
올리브유를 압착하고남은 찌꺼기에서 추출한 오일입니다. 저렴한 가격이 특징

올리브오일은 이렇듯 여러가지 종류를 가지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용하는건 엑스트라버진 오일과 퓨어오일입니다.
집에서 올리브유를 드시고자 하는 분들은 이 둘중에서 구입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샐러드 드레싱용으로 올리브오일&발시믹글레이즈 조합을 자주 먹기떄문에 엑스트라버진오일을 사용한합니다.
엑스트라버진오일도 가열을 살짝만해도 되는 요리에는 사용할수있습니다.


반면 오래 불을 가하는 요리에 사용하고자 하면
퓨어 오일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매력적인 ol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리브나무 삽목과, 농장 정보  (0) 2020.09.11
꽃말  (0) 2020.09.08
올리브 나무 재배 품종  (0) 2020.07.31
올리브 나무 재배 품종  (0) 2020.07.31
올리브 오일 관련  (0) 2020.07.30
Comments